장애인의 보건·의료 실태와 정책적 함의

키워드 장애인; 보건; 의료

초록

장애인의 건강상태와 관련하여 의료적 지원은 사회활동과 자립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다. 향후에는 장애인구의 증가추세도 완만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에 따라 중증화와 고령화 등과 관련지어 건강관리와 의료 지원의 문제가 주요한 과제로 등장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들의 보건의료 및 건강관리를 위해 제도적 정비와 함께 보건의료시설과 인력의 확충 그리고 장애특성을 고려한 건강관련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