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균등화척도가 상대빈곤율에 미치는 영향

초록

- 균등화척도는 소득과 가구특성으로부터 조정된 소득을 구하는 함수형태를 말하는데, 여기서는 균등화척도에 따라 상대빈곤율이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살펴보았음. 가구소득을 그대로 분석에 이용할 때 상대빈곤율이 가장 높았고, 1인당 소득을 이용하는 경우에서 상대빈곤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음

- 1~2인 가구와 65세 이상 노인가구에 있어서 빈곤율이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나고 있었음. 향후에 전개될 고령사회와 관련하여 노후소득보장에 대한 대비를 서둘러야 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