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의 생활실태와 복지욕구 = The Current State of Single-Parent Families: Welfare Needs and Policy Implications

키워드 한부모가족 ; 생활실태 ; 복지욕구

초록

한부모가족의 생활실태를 한국 평균가족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한부모가족의 복지욕구에 기반한 정책방안을 제시하였다. 한부모가족은 한국 평균가족보다 낮은 가구소득, 주거불안정, 불안정한 근로조건 속에서 생활하며, 자녀양육비는 한국 평균의 절반수준에 불과하였다. 한편, 한부모가족은 향후 경제적 자립을 위하여 상급학교 진학 및 직업교육, 자녀양육 부담완화에 대한 복지욕구를 보였다. 향후 한부모가족의 경제적 자립과 자녀양육비 격차 해소를 위하여 저소득층 자녀양육비지원, 한부모교육지원, 자녀돌봄 부담완화 정책에 초점을 둔 한부모가족지원정책 확대가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