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부모가족정책의 실태와 정책제언 = States and Implications of Policies for Single-parent Families

키워드 한부모가족 ; 한부모 ; 자녀양육

초록

본 고는 현행 저소득 한부모가족지원정책을 소득지원, 주거지원, 자립지원, 의료지원, 양육지원, 정서적 지원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저소득 청소년 한부모가족과 조손가족에 대한 별도의 지원정책을 살펴본다. 이어서 현행 정책의 미흡한 측면을 보완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과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원만한 자녀양육을 지원할 수 있기 위함이다. 정책분석 결과, 전체적으로 과거에 비하여 많은 정책이 추진되고 있으며, 지원수준 또한 크게 높아졌다. 그렇지만 여전히 한부모가족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못하고 있음은 한부모가족 대상 실태조사 등에서 잘 제시되어 있다. 이에 향후 한부모가족의 생활안정과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원만한 자녀양육을 위한 정책추진이 보다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