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r Better Life Index’를 이용한 OECD 국가의 삶의질 측정

키워드 OECD; Your Better Life Index; 삶의질; 삶의조건

초록

OECD는 2011년 10월, 삶의질과 사회발전 측정을 위해 개발한 ‘Your Better Life Index’를 발표하고, 이를 회원국가들에 실제로 적용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Your Better Life Index는 ①물질적 삶의 조건(material living conditions), ②삶의질(quality of life) 등 2개 영역, 22개 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의 종합순위는 34개 회원국가 가운데 26위로 나타났으며, 향후 고령화와 복지욕구 증대 등 환경변화에 대비하는 지속가능한 복지체계 구축을 정책목표로 삼아야 할 우리나라에 많은 시사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