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통계의 의의와 발전방향

사회지표는 한 사회가 처한 상태를 종합적이 고 집약적으로 알려주는 유용한 수단이다. 사회지표를 통해 사회구성원의 후생정도를 파악할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정책수립에 중요한 근거로 기능하기도 한다. 여러 가지 사회지표 중 빈곤지수는 사회정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지표라 할 수 있다. 특히 전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는 오늘날의 환경에서 빈곤과 불평등에 관한 지표들은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많은 나라들이 빈곤 측정에 정책적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OECD 등 국제기구는 회원국들의 빈곤 및 불평등지표를 주요한 지표로 수집·관리하면서 보고서를 지속적으로 발표해오고 있다.

빈곤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