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빈곤 정의를 둘러싼 쟁점과 추정 = Definition Issues on In-work Poverty

초록

연구 목적과 활용 자료의 정보 범위에 따라 근로빈곤을 다양하게 정의하여 연구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어떠한 정의를 채택하느냐에 따라 근로빈곤층의 범위, 규모와 특성, 근로빈곤의 원인과 성격, 빈곤 진입과 탈출의 결정요인, 탈빈곤정책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 글은 근로빈곤 정의를 둘러싼 쟁점을 국내외 연구와 기준을 통해 명확하게 하고자 한다. 또한 국내 이용가능한 자료를 통해 근로빈곤율을 추정함으로써 자료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변동성이 심한 노동시장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조사의 개선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