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식품안전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A Study for the Second Basic Food Safety Plan

2009년에 수립, 시행되고 있는 제1차 식품안전기본계획(3년 주기)이 종료되는 시점인 2011년에 제2차 식품안전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양적, 질적으로 제1차 식품안전기본계획 추진 실적 평가와 더불어 외국의 관리 동향 및 전문가 조사 등을 통해 제2차 식품안전기본계획의 전략목표, 추진전략, 세부실천과제를 작성하기 위한 키워드(Key Word)를 선정하였다. 주요 키워드를 보면 전략목표 수립을 위해서는 과학(Science), 예방(Prevention), 안전(Safety), 소통(Communication) 등이고, 목표 달성을 위한 추진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거버넌스(Governance), 규제(Regulation), 대응(Response), 근거(Evidence) 등이 설정되었다. 세부실천과제로는 식중독, 수입식품, 건강기능식품 등과 사료, 식품이물 등까지 포함한 세부분야와 인프라, 국제협력 등 시스템적인 키워드까지 선정하여 제2차 식품안전기본계획수립에 활용토록 하였다.

제2차 식품안전기본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