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단위 사회통합지표의 의의와 적용

- 사회통합은 사회발전을 위한 토대로서 최근 연구의 초점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 단위의 사회통합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부진함 - 지역사회는 사회정책의 단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지역사회의 사회통합에 대한 지표개발과 모니터링은 긴요한 과제임 - 시론으로 지역사회 단위 사회통합지표를 개발하고 우리나라 광역지방자치단체 단위로 측정을 시도하였음

사회통합지표; 사회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