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한약재 직거래사업에 대한 의견조사

○ 국내 주요 약용작물 생산 및 유통 현황 ○ 주요 국내 재배 약용작품 생산현황 및 한약재로서의 유통 구조 ○ 국산한약재직거래사업에 대한 의견조사 주요내용 - (공통사항)사업추진 필요성, 수혜대상자, 직거래수행기관으로 적합한 기관, 직거래 대상 한약재 수 및 선정기준, 수매대금 지불 선호방식, 제조업소 최소자격기준, 직거래사업으로 매입되는 한약재가격과 비직거래 한약재의 예상 매입가격(출고가격)수준, 품질검사 불합격 한약재에 대한 책임, 한약재 포장용기에 직거래제품 표시여부 등 - (제약업소) 융자금 규모, 이자율, 담보조건 등 수매자금 지원사항 - (한약소비기관) 직거래 희망품목, 직거래 한약재 우선 구매의사 여부, 국산 vs 수입산 한약 사용비율 - (생산농가) 직거래사업 성공을 위해 생산자(단체)가 기여할 수 있는 역할, 시·군이나 농업기술센터에 대한 지원요구 사항 등 ○ 의견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시행에서의 제도적 보완 방안 제시

국산한약재; 직거래사업 의견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