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저생계비 쟁점 및 정책과제

- 최저생계비가 지닌 사회적 중요성에 비례하여 최저생계비 관련 쟁점도 다양하며 쟁점들 중 최대 이슈로 등장하고 있는 것은 최저생계비 수준의 적정성(최저생계비의 높낮이), 최저생계비 계측방식의 타당성(전물량 방식 vs 상대적 방식)임 - 본 자료에서는 빈곤 및 최저생계비에 대한 개념과 연도별 최저생계비 변화를 살펴보고, 쟁점을 정리한 후 정책과제로 지역별 최저생계비 도입방안과 상대방식 도입방안을 제시하고 있음

최저생계비; 빈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