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조합의 경영평가 현황과 발전방향: 지역의료보험을 중심으로

제목
의료보험조합의 경영평가 현황과 발전방향: 지역의료보험을 중심으로
저자

이충섭

발행연도
1995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1) 目的: 組合의 經營合理化로 국민부담 경감 및 복지서비스 증진
2) 基本方向
- 組合間 競爭風土를 조성하여 經營改善 努力 및 經營能力 제고
- 創意的‧積極的 업무수행 유도
- 被保險者에 대한 서비스 능률의 향상 및 편익 증대
- 評價結果에 따른 褒賞과 經營指導를 통한 평가관리
3) 評價原則
- 평가의 공정성 및 형평성 확보를 위해 經營環境이 유사한 組合끼리 評價群으로 分類하여 相對評價 실시
- 經營全般을 재정안정, 관리운영, 보험료부과징수, 급여관리, 경영개선의 5개 부문으로 구분하여 실시
- 評價項目의 성격에 따라 평가방법은 絶對評價方式, 相對順位 比較方式, 5等級 相對評價方式을 選別的으로 적용
4) 評價基準 年度
- '94년 회계년도 실적을 기준으로 평가
5) 經營評價 結果 措置
- 우수조합(상위 5%)에 대하여 경영우수상 수여 및 임직원에 대한 褒賞金 支給, 대표이사의 평가년도 퇴직금 지급기준율을 3.0으로상향 적용, 모범직원에 대한 海外 醫療保險制度 견학 기회 부여
- 미진조합(下位 5%)에 대하여는 특별관리 대상으로 選定, 중점적지도‧관리토록 하고, 차기 평가시 미진사항의 개선여부 재점검
6) 經營評價의 活用
- 우수조합의 경영사례 또는 經營改善 努力 등은 전조합에 적극 권장‧장려
- 普遍的인 脆弱部分은 醫療保險聯合會 관련부서에 통보하여 대책을 강구토록 하고, 그 결과조치를 정기적으로 점검관리
- 최종분석된 評價結果를 책자화하여 모든 組合에 공개하여 각 組合 스스로 脆弱部分을 파악하고, 우수조합의 經營情報를 취득토록 안내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내용 및 방법

Ⅱ. 경영평가의 이론적 구성
1. 경영평가의 일반원칙
2. 의료보험조합의 경영과 평가
가. 의료보험조합의 경영
나. 합리적 평가체계
3. 평가여건과 평가항목
가. 평가여건
나. 평가항목및 배점
4. 점수전환체계와 종합점수
가. 점수전환체계
나. 종합점수의 해석

Ⅲ. 경영평가제의 적용과 결과
1. 1995년도 경영평가 체계
가. 1995년도 경영평가의 목적
나. 1995년도 경영평가의 기본방침
2. 평가항목별 모의적용결과
가. 의료보험의 재정 안정성(F1)
나. 관리운영의 효률성(F2)
다. 부과목표액의 달성도(F3)
라. 급여관리의 능동성(F4)
마. 조합경영의 개선과 발전(F5)

Ⅳ. 경영평가제 분석
1. 경영평가의 기본조건
2. 평가의 객관성
가. 평가군별 종합점수
나. 평가군별 순위(rank)의 결정항목
다. 평가군별 종합점수(TS)의 결정항목
3. 평가군 분류의 합리성
가. 경영환경요소의 영향
나. 점수조정
4. 평가의 합목적성
가. 보험관리 정책의 우선순위 선정
나. 조합의 경영진단 및 경영전략
다. 경영과정에 대한 평가
라. 직무만족도‧피보험자만족도 평가
5. 평가의 효과성
가. 1995년도 경영평가결과 조치
나. 점수와 순위

Ⅴ. 경영평가의 중장기 구상
1. 경쟁체제와 경영능력
가. 경쟁체제
나. 경영능력과 자율경영
2. 경영평가의 중장기 발전 방향
가. 경영평가체계의 원칙
나. 조합경영의 방향
다. 장단기 경영평가의 구상

Ⅵ. 결론 및 정책제안

참고문헌

부 록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1995-28
ISBN
89-8187-03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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