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복지서비스정책의 전망과 과제

초록

2012년은 두 번의 선거가 예정되면서 사회복지를 이슈로 한 역동적인 정책 방향과 대안 제시가 예상된다. 우리의 복지서비스 부문은 최근 몇 년간 제도화가 급속하게 진행되며 사회안전망을 구성하는 주요 기제로서, 근본적이고 예방적인 복지를 위한 핵심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게다가 현금급여 보다는 인적 서비스(human services)가 중심이 되는 복지서비스 부문은 고용 창출의 잠재력이 큰 영역으로 기대되고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