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제목
2011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The 2011 Korea Welfare Panel Survey: Descriptive Report
저자

남상호최현수; 전지현; 신재동; 정희선; 이경진; 박나영; 이봉주; 김태성; 구인회; 강상경; 이원진; 오욱찬; 변금선

키워드
2011년 한국복지패널; 기초분석 보고서
발행연도
201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초록
-기존 패널 데이터는 가구 및 개인 표본 규모의 제한성, 낮은 표본 유지율로 인한 장기적인 패널 구축 및 분석의 제한성, 조사대상의 제한성, 사회복지 부문의 문항 제한성이라는 한계가 있음.
-한국복지패널조사는 국내 최대 규모의 표본 규모 확보를 통한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표본 유지 및 분석의 유효성 확보, 저소득과 일반가구 비교 가능한 조사대상 설정,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부문에 대한 문항 확보를 통해 국민의 생애주기별 삶의 역동성과 욕구의 변화 등을 동태적으로 분석할 수 있음.
-이러한 분석결과를 통해 정책적 대응성과 반응성을 높여주는 연구성과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고자 함.
·사회복지정책을 비롯한 국가정책이 국민의 경제적 상황, 소비문화, 가치관, 빈곤실태 등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함.

Social welfare policy should cope flexibly with the changes in people's economic status, consumption expenditures, value judgments, and the status of economy-wide income distribution or poverty. However, existing cross-sectional survey data are not suffice to analyze the socio-economic dynamics because their inability to identify the age effect and the cohort effect. They might also have problems in representing national characteristics.
In order to overcome such limitations, Korea Institute for Health and Social Affairs (KIHASA) and Seoul National University (SNU) begun 'Korea Welfare Panel Study (KOWEPS)' and established 7,072 households of first-year samples in 2006. There are three types of questionnaires for the survey: the first is for the households, the second is for household members who are aged 15 and over, and the third is for special topics (supplements). Household samples also consist of two groups: one is composed of 3,500 households less than 60% of the median income, and the other 3,500 households over 60% of the median. The attrition rate of the household sample for the sixth year survey in 2011 compared to the first year (in 2006) is 24.5%.
In this year, we have completed 5,735 household samples which include both the original and newly created households, 11,608 family members of the aged 15 and over and 729 supplementary members for the disabled.
The descriptive report provides a wide variety of contents about the general features, economic conditions, employment status, social security, welfare needs and disability which is the special topic for the sixth year survey. The results are very analogous to other cross-sectional surveys, such as 'Population and Housing Census', 'Household Income and Expenditure Survey' and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Census', and this implies pretty high reliability of the Korea Welfare Panel Survey.
목차
Abstract 1
요 약 3

제1장 서론 19
제1절 조사배경 및 목적 19
제2절 조사개요 23
제3절 한국복지패널의 장점 및 한계 25

제2장 표본특성 및 가중치 조정 31
제1절 표본 규모 31
제2절 6차 조사의 표본특성 및 가중치 조정 34
제3절 KOWEPS의 자체 품질진단 결과 47

제3장 조사내용 55
제1절 조사 설문의 구성 55
제2절 조사문항 57

제4장 조사방법 및 자료처리 79
제1절 현지조사방법 79
제2절 조사자료처리 82

제5장 가구 및 가구원 특성 85
제1절 조사대상 가구 특성 85
제2절 조사대상 가구원 특성 88
제3절 조사대상 신규가구원의 교육수준 94

제6장 경제활동 105
제1절 가구구성원의 근로능력 및 경제활동 참여 상태 105
제2절 가구구성원의 취업실태 108
제3절 가구구성원의 미취업실태 118
제4절 가구구성원의 직업기술과 직종 127

제7장 가구경제 133
제1절 소득 133
제2절 지출 149
제3절 재산 및 부채 157

제8장 주거 171
제1절 주택시설 및 주택가격 171
제2절 구조‧성능 및 환경 180
제3절 욕구 및 서비스 실태 182

제9장 건강 및 의료 195
제1절 건강상태 195
제2절 의료기관 이용현황 199

제10장 가족 207
제1절 가족관계 및 성역할에 대한 인식 207
제2절 가족문제 211

제11장 생활실태‧만족 및 자원활동 241
제1절 가구구성원의 생활실태 및 만족 24
제2절 가구구성원의 기부 및 자원봉사활동 246
제3절 가구의 생활여건, 식생활, 주관적 최저생계비 247

제12장 사회보험, 개인연금, 퇴직금 259
제1절 공적연금 가입 및 수급 실태 259
제2절 건강보험 가입 실태 269
제3절 고용보험 가입 및 수급실태 273
제4절 산재보험 가입 및 수급실태 275
제5절 개인연금, 퇴직금 적용 및 수급실태 278

제13장 공공부조 285
제1절 신청 및 신청탈락 285
제2절 수급 및 탈피 288
제3절 의료급여 수급실태 292
제4절 근로장려세제 인식 및 실태 293

제14장 사회복지서비스 299
제1절 가구 복지욕구 및 서비스 실태 299
제2절 바우처서비스 욕구 및 서비스 실태 315
제3절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여부 및 만족도 325
제4절 노인가구의 복지서비스 이용 실태 331
제5절 장애인가구의 복지서비스 이용 실태 347
제6절 아동가구의 복지서비스 이용 370

제15장 장애인 부가조사 391
제1절 응답자 특성 391
제2절 장애 원인 및 상황 393
제3절 일상생활 414
제4절 학생(초등학생-고등학생) 설문 432
제5절 성인(만 18~65세 미만) 설문 445
제6절 어르신(만 65세 이상) 설문 457

참고문헌 471

부록 473
부록 1. 201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가구용(유형1) 475
부록 2. 201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6차 신규가구용(유형2) 521
부록 3. 201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가구원용(유형3) 567
부록 4. 201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6차 신규가구원용(유형4) 585
부록 5. 2011년 한국복지패널조사 부가조사(유형5) 607
보고서 번호
연구보고서 2011-44-1
ISBN
978-89-8187-8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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