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규모 및 구조변동에 따른 정책과제와 대응방안

口우리 나라는 1960년 이 후 25년 내 외 의 짧은 기 간에 家族計뿔u事業으로 低出뚫 基盤을 조성하였음. • 可維女性l 인당 出生兒數(合計出옳率)는 1960년 6.0명 에서 1994년 1.75명으로 저하되어 人口代置水準(2.1 명) 이하의 低出옳을 유지하고 있음. 口그러나 高度經濟成長에 따른 所得水準의 向上과 低出題의 持總으로 우리나라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人口問題애 직변하고 있음. • 勞動人力의 供給純化 • 老觀人口의 增加 • 婚前t< • 人I姬振中總 • 男女姓比不均衛 • 춤少年 性問題 口따라서 향후 人口政策은 量的인 측면에서 出뚫調節이나 人口增加f대制政策이 아닌 人口의 資質과 『삶의 質』向上에 역점을 두어야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