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입에 관한 국민인식과 시사점

키워드 외국인 ; 이민자 ; 국민인식

초록

-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수행한「외국인·이민자에 대한 국민인식조사(2011)」결과를 분석함. 외국인 유입 증가로 인한 갈등정도는 정서적 관점(위협 등), 문화적 차이(종교, 언어, 피부색 등), 한정된 자원 경쟁(일자리, 임금, 복지, 주택 등) 순으로 높게 나타남

- 분석결과의 시사점으로 향후 외국인·이민자 유입의 규모와 시기 등은 국내외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하며, 양적인 조절정책과 함께 갈등을 최소화하는 질적인 사회통합정책도 긴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