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지제도에 관한 국민의식행태조사 연구

本짧究는 흉地制度에 관한 國民의 意識·行態를 파악함으로써 흉地制度의 改善方向을 模索하고 法律改正및 弘報·햄豪 戰略樹立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얻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目的을 가지고 시도되었다. 1. 흉地法律에 대한 認知度를 把握하기 위하여 흉地管理에 관한 法律有無, 훌地의 面積, 場所, 申告등에 관하여 法的으로 規制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는지의 여부, 不法흉의 擔置에 대한 意見과 法律의 규제사항 彈化에 대한 반응 등을 알아보았다. 2. 흉地制度에 대한 意識行態、및 흉地 使用寶態를 파악하고자 幕地問題의 深刻性에 대한 認識, 묘지면적 축소에 대한 의견, 흉地制度 개선에 대한 의견으로서 화장 찬성 여부, 납골묘(당)에 대한 인지도, 시한부 묘지제도 도입에 대한 태도, 無緣故慣흉 정비에 대한 의견, 豪華훌 설치에 대한 의견, 共同幕地조치에 대한 의견 그리고 舞흉行態 둥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3. 國民의 意識變化를 위한 弘報·탱豪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效果的인 방법이 무엇인지 모색하고자 弘報·양豪에 대한 의견을 파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