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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외동포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행동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라오스 한글학교 부모를 대상으로 =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Self-esteem and Child-rearing Behavior of the Overseas Koreans: Focusing on Laos Korean School Parents

제목
재외동포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행동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라오스 한글학교 부모를 대상으로 =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r Improving Self-esteem and Child-rearing Behavior of the Overseas Koreans: Focusing on Laos Korean School Parents
저자

이혜원

키워드
재외동포 ; 자아존중감 ; 양육행동 ; 부모교육프로그램 ; Overseas Koreans ; Self-esteem ; Child-rearing Behavior ; Parent Education Program
발행연도
2011-1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1권 제4호, pp.258-284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재외동포가정 부모의 자아존중감과 양육행동 향상을 목표로 하는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라오스한글학교 부모 11명을 대상으로 주 1회 2시간, 총 5회의 부모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자아존중감척도와 양육행동척도를 사용하여 사전 - 사후검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첫째,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부모의 자아존중감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둘째, 부모의 양육행동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이를 8개 하위척도별로 세분하면, 부모의 ‘합리성’과 ‘애정’이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비일관성’, ‘과잉간섭’, ‘과잉기대’, ‘학대’, ‘방임’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이를 기초로 재외동포의 양육행동을 강화하기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확대실시를 통한 사회복지적 함의가 논의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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