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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원리 확대를 통한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효과성 평가 = Effectiveness Evaluation of Long-Term Care Service for the Elderly through the Diffusion of Market Principle

제목
시장원리 확대를 통한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효과성 평가 = Effectiveness Evaluation of Long-Term Care Service for the Elderly through the Diffusion of Market Principle
저자

이진숙 ; 박진화

키워드
노인장기요양서비스 ; 시장화 ; 복지다원주의 ; 서비스의 보편성 ; 서비스의 질 ; 형평성 ; 소비자의 선택권 ; Long-term Care for the Elderly ; Market Principle ; Welfare Pluralism ; Universality ; Quality of the Service ; Equity ; the Right of Consumer Choice
발행연도
2011-12-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1권 제4호, pp.5-33
초록
본 연구는 최근에 확대되고 있는 한국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를 통해 노인장기요양서비스에 나타나는 변화와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이를 위해 본고는 재정, 공급주체, 규제라는 세 가지 차원의 현상을 통해 노인장기요양서비스에 나타나는 변화를 살펴보고, 서비스의 보편성, 서비스의 질, 형평성, 소비자의 선택권 측면에서 어떠한 효과가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노인장기요양서비스는 공급주체가 영리민간기관을 비롯한 다수의 공급자로 다원화되었으며, 규제는 서비스의 공급확대를 위해 이전에 비해 완화되었다. 시장원리 확대효과를 보면 첫째, 서비스의 보편성의 경우 수급자 비율이 점차 늘어나고 있어 보편성이라는 정책가치는 어느 정도 실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서비스의 질에 있어서도 그 수준이 조금씩 향상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형평성에서는 불균형이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비자의 선택권 강화 측면에서는 긍정과 부정의 평가가 엇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시장원리 확대 속에서 효율적인 서비스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형평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차등수가 적용과 서비스의 질 관리를 위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규제 강화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인장기요양서비스의 시장화 관련 이론들
Ⅲ. 시장원리 확대에 따른 서비스의 변화와 효과 분석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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