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진단조사 설계에 관한 연구

과거 우리나라 死亡原因의 主從을 이루었던 소화기계질환, 호흡기계질환 등의 傳梁性族뿔、은 1950년 이후 변화하기 시작하여 1970년대 이후 뇌혈관계질환, 악성신생물, 순환기계질환 등의 慢性族뽑、이 주요 死亡原因으로 변화되었다. 최근 이러한 慢性族愚으로 인한 사망은 전체 사망의 2/3이상을 차지하는데(경제기획원, 1992), 이미 우리나라 국민들의 族病樣相은 20여 년 전부터 Omran (1 954) 이 정의한 질병의 홈學的 變遭段階중 慢性退行性및 人造病뿔、의 時代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중요한 病病이나 신체상태는 시대에 따라 계속 변화되어 왔다. 그 중에 특히 문제가 되는 特定族愚들은 국가의 保健事業對象으로 채택되어 그로 인한 樓뿔、이나 死亡을 줄이고자 하는 노력과 함께 國家保健事業의 方向設定과 評價를 위한 調훌事業들이 병행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종의 질병진단조사사업으로서 대표적인 조사로는 結核調훌事業을 들 수 있다. 1950, 1960년대 결핵의 유병률은 5.1%(1 965년)로 결핵은 그 당시 가장 중요한 국민건강 문제 중 하나이었다, 1990년에 유병률은 l.8%로 과거 20년 전의 유병률과 비교하여 볼 때 상당히 減少하였는데, 이러한 감소는 사회경제적인 변화와 그 동안의 결핵사업의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보사부. 1990). 1960년대 국가적인 結核事業과 더불어 1965년 이래 全國結核寶態調훌가 5년마다 실시되었는데 全國結核實態調훌는 국가적인 차원에서 結核問題의 크기를 把握하고 결핵관리수립에 필요한 구체적인 俊學資料를 提供하여 성공적인 조사사업으로 평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