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패널로 본 우리나라 성인의 건강관련 삶의 질

A Report on the 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in Korea

본고는 한국의료패널 자료 중 건강관련 삶의 질에 대한 조사결과를 정리하고 있다. 건강관련 삶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 EQ-5D를 활용하였는데, EQ-5D 문항은 육체적 영역, 심리적 영역, 사회적 영역의 3개 범주에서 운동능력, 자기관리, 일상활동, 통증/불편감, 불안/우울감의 5개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건강관련 삶의 질 측정은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지수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본 고에서 제시한 연령별, 성별, 소득수준별, 교육수준별, 직종별 건강프로파일 결과가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 정책에 다소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한국의료패널; 성인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