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패널에 대한 기대와 전망

초록

사회의 어느 부문이나 마찬가지로 보건의료 부문도 발전을 위한 합리적 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적절하게 통제·조정함으로써 소기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항시 그 실태를 파악해가야 한다. 보건의료부문의 주된 기능은 대상인구의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하는 것이다. 그런데 건강은 매우 다양한 요인들의 복합적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보건의료실태의 파악에는 건강수준을 비롯하여 건강의식과 행태, 의료이용양상, 의료비에 관한 사항 등도 포함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은 의과학적 지식과 기술의 발전은 물론이고 인구의 고령화, 사회경제적 여건, 정치적 상황, 의료공급체계의 성장이나 구조적 분화 등과 더불어 계속 변동하는 동태적 현상이라는 사실에도 유의해야 한다. 횡단면 조사로는 이와 같은 동태적 현상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기 마련이고, 패널 조사가 그러한 한계를 얼마쯤 극복하는 방법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