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용구의 수요 결정요소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Decision-making Factors of Welfare Devices Demand

초록

지팡이나 유모차에 의지해 시골길을 걷고 있는 노인들의 모습이 다가올 고령화 시대에는 전동차 등 고기능·고품질의 복지용구를 이용하여 거동하는 노인들의 모습으로 바뀔 것으로 추정된다. 여러 면에서 현재 노인과 차별화된 경향을 보이고 있는 베이비붐 세대가 노화에 따른 심신기능 저하에 직면하는 고령후기 시점에는 경제성장과정에서 축적한 자산과 소득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복지용구 수요에 나설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하나로 복지용구산업이 부각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복지용구 수요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 살펴 보았다. 그 결과 제품의 편리성, 기능/효과성, 안전성 등에 주안점을 두고 연구개발과 산업육성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