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시대의 복지용구의 필요성과 효용에 관한 고찰

A Study on Necessity and Utility of Welfare Devices in an Age of Aging Population

우리 사회의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는 인구고령화 현상이다. 그런데 고령화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미 2005년 전세계 노인인구 비율이 7.3%에 달함으로써 세계전체가 이미 노년인구국의 수준에 도달하였을 뿐만 아니라, 일부 선진국은 고령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 고령화의 심각성을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주요선진국을 중심으로 고령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다각도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중 하나가 복지용구 연구개발과 산업육성에 관한 것이다. 고령화에 따라 충분한 보살핌을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수는 급증하는데 반해, 노인을 둘러싼 국가·사회적 제반환경은 노인 스스로 자립생활을 영위해 나가길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복지용구의 역할과 중요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급속도의 고령화 진전에 대응하기 위하여 조속히 복지용구 연구개발과 산업육성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고령화; 복지용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