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메디케어 의약품급여제도(Part D)의 평가와 시사점

키워드 Part D; 메디케어; 의약품급여제도; 미국

초록

메디케어(Medicare)는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말기신장질환 치료를 위해 투석이나 신장이식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건강보험을 제공하는 미국 연방정부의 프로그램으로 2006년 처방의약품에 대한 급여가 시작되었다. 이 글에서는 메디케어 파트 D(Medicare Part D) 프로그램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소개하고, 우리나라 의약품 급여 및 사용에 대한 시사점을 검토함으로써, 향후 다가올 고령화사회에 대비한 의약품 정책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