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2009년 가구별 빈곤 지위의 변화

Poverty dynamics of Korean Households 2005-2009

이 글은 복지패널 자료를 이용한 종단적 분석의 한 예로써, 우리나라 가구의 빈곤지위가 동태적으로 어떻게 변하였는지를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빈곤의 동태적 지위란 달리 말해 빈곤의 이력, 즉 빈곤의 경험여부와 경험 회수, 지속기간 등에 관한 사항을 말한다. 어떤 가구가 주로 빈곤을 경험하며, 빈곤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등 빈곤의 지위 변화와 관련된 정보는 빈곤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이다. 각 가구가 갖는 빈곤의 경험과 지속 측면에서의 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빈곤대책을 시행할 수 있다면 빈곤정책의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빈곤의 지위와 관련된 다양한 특성 가운데에서도 주로 빈곤 경험의 횟수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는지를 보고, 빈곤경험 횟수의 차이에 따른 집단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가구; 빈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