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 데이터와 사회지표 연구

초록

근래에 사회발전을 측정하는 도구로 사회지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지표는 사회적 현상의 추이를 시간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정량적인 통계치를 일컫는다. 사회지표는 중요한 사회적 현상의 변화를 정책결정가들과 일반 시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요약해서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한 역할을 통해서 사회지표는 사회의 발전 정도를 평가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나타낼 뿐 아니라, 시민들의 정책개발에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참여를 유도해서 실질적인 개선의 결과를 도출하는데 기여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