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화에 대비한 식품산업의 구조개선 및 발전방안

초록

- 對內的으로 볼 때 所得水準向上 및 食生活 패턴의 變化로 健康에 대한 關心과 便宜性·安全性에 대한 選好가 증가하는 등 食·餘料品에 대한 消費者欲求는 高級化·多樣化하고 있음.

- 또한 對外的으로 볼 때에도 UR 農産物協商 타결로 인한 전면적인 輸入開放과 WTO 體制에 따른 衛生 및 檢疫 關聯規定의 國際化趣勢는 우리나라 食品産業이 커다란 波及效果를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우리나라 食品産業은 企業의 零細構造, 技術開發投資의 低調, 流通構造의 非效率性, 政府支援의 相對的 不足, 그리고 비교적 엄격한 政府의 規制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落後되어 있으며 對外競爭力도 脫弱한 실정임.

- 이러한 대내외적 與件을 감안하고 食品産業의 國民經濟내 비중(製造業總附加價順의 8%) 또 國民生活에서 食品이 消費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점, 그리고 農産物의 상당부분이 食品加工으로 소비되고 있어 脫弱産業인 農水塵部門의 發展을 위해 필요하다는 점에서 食品産業의 發展方向이 제시되고政策課題가 수립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