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세시대 대응 국민인식과 정책적 함의

키워드 백세시대; 100세시대; 국민인식; 조사

초록

본 고는 저출산·고령사회 관련 주요 사회쟁점과 정책현안에 대한 국민인식을 조사·분석하여 관련 정책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실시된「인생 백세시대 대비 국민인식조사」의 결과이다. 조사표본은 전국 16개 시·도에서 지역·성별·연령별 인구비례할당추출법에 의하여 30∼69세 남녀 1,000명을 표본추출 하였다. 전화조사는 2011년 6월 1일부터 8일까지 구조화된 조사표를 이용하여 실시되었고, 조사내용은 평균수명 연장에 대한 국민인식 및 가치관, 평균수명 연장시대의 노후 가족 및 사회관계 변화, 본인의 경제적 노후준비, 60세 이후 근로 의향, 건강생활습관에 대한 인지, 노후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