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식품 이물 관리현황과 이물보고 분류체계의 개선방향

Improvement of Korean Classification System on Foreign Matters in Foods

식품 중 이물 발생현황 파악과 안전관리 제고를 위하여 식품업체이물보고제도가 시행되고 있으나, 원인조사 중 이물의 종류 및 혼입단계 등에 대한 견해 차이가 다발하여 발생원인의 규명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효율적인 원인분석을 통해 이물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저감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물의 종류, 혼입원인 등을 구체화하여 객관성과 정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이물보고(신고) 분류체계를 제안하였다

식품업체이물보고제도; 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