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조사로 본 보건의료자원 변화와 정책적 함의

Healthcare Resources Change and Policy Implications: A Report on the Patient Survey 2009

환자조사결과로 부터 2009년 12월말 현재 보건의료 기관은 약 5만 9천여 개 기관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변화는 1999년의 약 4만여 개 기관에 비해 1.5배 정도 양적인 증가를 보였다. 의료기관별로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은 한방병의원이 1999년도에 비해 약 1.8배로 나타났으며, 보건기관(보건소, 보건진료소, 보건지소, 보건의료소)은 거의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인구 고령화 및 사회적 양극화의 확대 등으로 저소득 고령 계층의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약화로 인한 사회적 비용의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며, 이러한 사회 경제적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적절한 수준의 공공 보건의료 서비스의 양적 개선과 더불어 서비스 질에 대한 개선이 요구된다.

환자조사결과; 보건의료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