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에 대비한 한국제약산업의 발전방향과 보험약가관리제도 개선방안

- 輸入自由化,資本自由化,物質特許制度導入,UR타결 등으로 開放化國際化 시대를 맞이하게 됨에 따라,製藥塵業의 國際鏡爭力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떠오름. - 국제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우수한 新藥開發에 있으나, 신약개발에는 巨大資本과 우수한 科學技術이 요구됨. - 제약산엽은 高附加價{直산업으로 資源에너지 節約풍의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醫據保險실시로 인한 醫驚利用의 增加와 老觀A 口증가로 成長可能性이 높은 분야임. - 多國籍企業에 의한 국내제약산엽의 從屬化를 防止하고, 국내 제약기업에 의한 獨自的인 의약품 需給體系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약산업의 發展方向이 講究되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