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3년도 연구결과 요약 종합보고서

초록

1989년 7월 전국민의료보장시대의 개막과 함께 우리 나라의 의료상태는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 의료보장의 궁극적 묵적도 의료이용 수준의 향상에서 모든 국민에게 동등한 수준의 의료이용(equal access)과 의료요구에 대한 의료이용의 형평성(equity)의 실현,즉 동등한 의료요구에 대한 동등한 치료(equal traatment for equal need)로 전환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추구해야 할 주요 정책과제는 의료이용의 편의도 향상, 지출의료비의 절감, 그리고 전반적인 건강상태의 향상이다.

이와 같은 주요 의료현안의 변화에 부응하는 의료정책을 도출하기 위하여 많은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즉 “우리 국민의 의료이용 수준은 낮은가 또는 높은가, 의료이용 수준은 연도별로 증가경향을 나타내고 있는가, 그렇다면 이러한 증가는 의료이용 수준이 낮았던 취약계층에서의 의료이용 증가에 기인된 것인가, 아니면 고익고 현상으로 높은 수준에 있는 의료이용자가 더욱 많은 의료를 이용함으로써 전체적 의료이용 수준이 높아지고 있는가, 의료이용자간 의료이용량의 불균형적 분포는 심화되고 있는가, 완화되고 있는가, 의료이용의 편의성은 개선되고 있는가, 지출의료비의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의료이용의 결정요인은 무엇인가, 건강행위의 실천은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는가, 건강행위의 실천은 지출의료비를 감소시키는가, 건강보조제 북용은 건강상태를 향상시키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본 연구는 실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