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의 문제점과 정책방향

- 응급의료는 공공성이 강하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는 필수의료서비스(essential medical services)라는 점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응급의료체계가 구축되어야 함

- 그러나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체계는 지금까지 기울여 온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선진국 수준에 못미치고 있음. 이에 우리나라의 응급의료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