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 사회보장 및 보건의료제도 통합방안

세계는 동서냉전의 긴 동면을 마치고 바야흐로 새로운 세계질서 구축의 시기로 접어들었다. 소련과 동구 사회주의의 붕괴는 동서냉전의 종말을 알리는 서곡이었고, 동독의 통일은 동서냉전의 종식을 알리는 상징이었다. 그런데 아직까지도 한반도에서는 남북한간의 냉전이 계속되고 있다. 독일의 통일은 우리 국민들에게 한반도에서도 통일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희망을 가득 안겨 줌과 동시에 통일독일에서 들려오는 통일후유증 소식들은 통일에 대한 국민들의 생각을 혼란시키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외침의 역사속에서 5천년의 세월을 동고동락해 온 단일민족으로서 민족통합에의 열망은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도도한 역사의 물결이고, 천만 이산가족의 아픔ㅇㄴ 분단으로 허리잘린 민족의 아픔을 몸으로 증명하는 산증거이다. 더우기 통일은 민족의 통합이라는 측면뿐만 아니라 민족의 번영을 의미하는 것으로, 남북한이 군사력 확충에 쏟는 막대한 국방비를 경제발전과 복지확충에 사용한다면 우리민족의 국력과 국민들의 삶의 질은 결정적으로 향상될 수 있을 것이며, 남한의 인력과 기술, 북한의 풍부한 자원이 결합한다면 이상적인 발전의 길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