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회부 행정조직의 발전방안

초록

본 연구는 신한국 건설을 위한 행정쇄신작업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것으로서 사회환경 및 행정수요의 변화와 현 보건사회부 행정체계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보건 및 사회복지 행정조직의 개편작업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려는 목적하에서 시도되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첫째, 보건사회부 행정조직의 변천과정 및 문제점 분석을 위한 기존문헌 연구, 둘째, 보건사회부 행정조직의 기본골격 마련을 위한 관련자회의 개최, 셋째, 발전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해 외국의 보건사회행정에 관한 자료를 참고하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여기서는 먼저 본 연구를 통해 얻는 주요 결과를 간단히 요약한 후에 보건사회부의 단기적인 개선방안을 건의함으로써 본 연구가 보건사회부 행정체계에 관한 문제점과 21세기의 여건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방향을 강조하는데서 올 수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