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복약순응 현황 및 정책과제

Medication Compliance : Factors and Interventions

최근 노인인구가 늘어나면서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만성질환 관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고혈압, 당뇨병 등 많은 만성질환들이 질병 치료 및 관리를 위해 만성적인 의약품 투여를 필요로 하며, 의약품을 지시대로 복용하지 않을 경우 질병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합병증 발생으로 이어지므로 의약품 복약순응은 매우 중요하다. 2008년 한국의료패널 조사결과, 고혈압의 경우 13.7%가, 당뇨병은 15.1%가, 위염 및 십이지장염에 대해서는 30.5%가 정해진 방법대로 처방의약품을 복용하지 않는 편이라고 응답하여 복약순응의 개선이 필요함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진료 및 처방전 조제시 환자의 복약불순응 원인을 파악하고 복약지도를 강화해야 할 것이며, 저소득층, 다제병용환자 등 취약계층의 의약품 복약순응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의약품; 복약순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