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통계 생산현황과 발전방향 = Ways to Improve Social Welfare Statistics

초록

사회복지통계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제도와 복지행정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사회발전과 복지에 대한 인식 변화로 기존의 사회복지통계 영역은 확장과 다양화가 필요하다. 미래 지향적인 사회복지통계는 개인의 삶을 측정하고 평가하며 새로운 복지문제들이 감지되고 정책적 대응이 이루어지는 정책친화적인 통계가 되어야 한다. 단일 목적의 조사들 간에는 조사통합을 통하여 정보의 연계성을 유도하고 사회복지통신망, 행정자료의 활용 등을 통하여 효율적인 통계생산이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