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체계 운영평가

초록

본 운영명가는 세가지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첫째 문헌고찰이다. 국내외의 문헌고찰을 통하여 응급의료의 이론적 근거와 사회적 배경을 규명한다. 응급환자의 구명 가능성은 시간경과와 역비례한다는 실상을 의학적으로 밝힌다. 또한 급격한 산업화에 의해 불가피하게 초래되는 각종 사고의 급증을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조망한다. 이같은 현실의식을 토대로 선진국의 응급의료체계의 실태와 우리나라에의 도입 타당성을 비교, 검토한다. 두번째는 기존자료의 분석이다. 이에는 웅급의료와 관련된 모든 현행 체계가 망라된다. 관계 법령.129응급환자정보센터. 119 및 112.한국응급구조단, 한국도로공사 등의 각종 자료 분석에 의하여 우리나라 응급의료체계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한다. 세째 실태조사방법이다. 전국에 걸쳐 총.36개소의 응급의료센터, 응급의료 지정병원 및 비지정병원을 대상으로 환자조사와 시설조사를 실시한다. 전국 규모로는 우리나라 최초인 이 실태조사을 통해 응급환자의 응급의료체계 인지도, 수진 경위, 수진 상황 및 의료기관의 기능 등에 관한 기초자료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