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에서는 지역사회 다문화가족 교육관계자 지원프로그램의 프로그램 구성과 주요 요소들을 도출하여 다문화가족지원 활동가 프로그램, 통・번역사 프로그램, 다문화 상담 프로그램(다문화가족 부부 상담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자녀 상담 프로그램, 다문화가족 상담 프로그램) 및 교육매뉴얼을 개발하고, 프로그램의 적용을 위한 운영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다문화가족 통합교육지원 프로그램 체계구축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연구의 흐름도
Ⅱ. 이론적 배경 1. 이론적 논의 2. 선행연구 고찰 3. 이론적 배경의 시사점
Ⅲ. 주요 국내?외 정책동향 1. 국내 정책동향 2. 국외 정책동향 3. 주요 국내?외 정책동향 시사점
Ⅳ.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 실태 1.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프로그램 실태 2.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프로그램 운영 실태 3. 다문화가족 교육지원 프로그램 및 운영 실태의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