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입양의 실태 분석

초록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내 입양의 활성화 방안을 찾는데 있다. 하지만 국내 입양 활성화에 있어서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보수적 가족관과 입양아에 대한 왜곡된 사회통념'(가톨릭신문, 1993년 2월 28일자)이 바귀어지지 않는 한 국내 입양을 활성화하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국내 입양을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 정책 방안을 찾는 것 보다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 및 국외 입양의 실태와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국내 입약을 활성화하는 정책의 수립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두었슴.

- 현행 입양제도에 대한 대안은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등에 대한 답을 찾아 보고사 하였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대답들이 찾아질 수 있다면, 이는 새로은 입양제도를 위한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제공될 수 있기 때문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