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품질관리제도 개선방안연구

- 1960년대 초반에는 수입의약품의 의존도가 높았고, 의약품 생산에서도 제형화 및 포장단계만이 국내 기술진에 의해 이루어질 정도

- 의약품 품질관리는 의약품 수급구조와 생산등 전반적인 제약산업의 수준 향상에 따라, 과거의 최종제품에 대한 시험검사 수준을 벗어나 원자재 입고에서 완제품 출하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조직적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총체적 품질관리체제로의 전환을 요구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