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붐 세대의 노후준비 실태와 노후설계 지원서비스의 방향

- 고령화사회를 맞이하여 노후를 생애주기의 연속적인 한 단계로 인식하고 이에 대해 미리부터 적극적으로 준비해 나가는 노후준비가 필요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적·물적 서비스인 노후설계지원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함 - 노후설계서비스 제공에 있어 국가의 개입이 필요함. 그러나 국가가 노후설계서비스의 제공을 전적으로 책임져야 하는 것은 아니며 국가의 관리감독 하에 민간의 효과적인 참여를 활성화시키는 방향을 모색해야 함

베이비부머; 베이비붐세대; 노후준비; 노후설계지원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