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보건의료제도 비교연구

본 연구에서는 북한의 보건의료제도에 대한 실태파악에 중점을 두고, 남북한 비교분석을 통하여 상호 제도의 차이와 장단점을 파악코자 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향후 통일에 대비하여 우리나라의 보건의료제도상 보완해야 할 점이나 개선점을 파악하여, 통일 한국에 대비한 보건의료의 발전방향을 모색코자 함. 남북교류에 있어 상호간 이해를 증진시키고, 교류 및 협력이 가능한 분야와 걸림돌이 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파악케 할 수 있으므로, 우리 정부의 효과적인 대응방안 강구에 중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