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2년도 국민건강 및 보건의식행태조사 - 보건의식행태조사결과

- 지난 30년간 우리나라의 질병양상은 크게 변화하였다. 1960년대 가장 놓은 사망원인은 폐렴, 기관지염, 결핵 등 전염성 질환이었고, 1990년대에는 각종 암, 뇌혈관질환, 각종 사고와 중독 등으로 변화하였음. 특히 전체 사망망의 약 60%가 각종 암, 뇌혈관질환, 심장.순환기계질환, 고혈압성질환, 만성간질환, 만성신질환, 당뇨병, 각종 만성 호흡기계질환 등 만성퇴행성질환으로서, 선진 산업사회의 질병양상으로 전환하였음. - 우리나라는 미국의 조사경험을 참고로 하여 국민건강조사의 일환으로 '보건의식행태조사'가 1989년에 전국적 표본을 대상으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 의하여 처음 실시되었음. 이 조사는 미국 Alameda 7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고, 3년 간격으로 실시키로 하였음. 1992년 조사는 이러한 계획에 따라 실시된 두번째 조사이며, 1989-92년간 변화를 알려 줄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