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사망률 산출을 위한 조사방법 개발연구

要兒死亡率은 國民所得이라는 기본적인 통계와 더불어 가장 많이 활용되는 統計로서 그 나라의 保健水準을 알아볼 수 있게 하는 指標이다. 그동안 많은 昭究와 努力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표確한 要兒死亡率에 관한 資料를 생산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OECD 加入을 앞두고 正確한 통계자료를 生옳 提供해야 하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要兒死亡率생산에 醫樓保險資料를 이용하고 의료기관조사를 통해 出塵에서부터 우리나라 전체 出生兒의 生死를 추적하는 寶際資料에 바탕을 둔 要兒死亡率을 구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