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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이 효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식돌봄 인력의 효 의식 제고를 위한 제언 = Factors Affecting Attitudes Toward Filial Piety Among Participants in Long-term Caregivers Education Courses

제목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이 효도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식돌봄 인력의 효 의식 제고를 위한 제언 = Factors Affecting Attitudes Toward Filial Piety Among Participants in Long-term Caregivers Education Courses
저자

김경호

키워드
요양보호사 ; 요양보호사 양성교육 ; 효도에 대한 태도 ; Long-term Caregivers ; Long-term Caregivers Education Courses ; Attitudes Toward Filial Piety
발행연도
2011-06-01
발행기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용정보
보건사회연구 제31권 제2호, pp.304-342
초록
본 연구는 일반 성인을 대상으로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에 참여하기 이전 효도에 대한 태도의 수준을 측정하고,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이 효도에 대한 태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탐구하며, 나아가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을 통한 효 의식의 제고가 돌봄서비스 강화와 관련하여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먼저 이론적 고찰을 통해 공식돌봄과 비공식 돌봄의 관계와 의미를 탐구하였다. 또한 G광역시의 요양보호사 양성기관 2개소에 등록한 성인남녀들로부터 설문조사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최종적으로 202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양보호사 양성교육 참여자의 효도에 대한 태도는 개인특성변인과 사회복지 관련 과목의 수강경험에 따라 어느 정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은 효도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보호사 양성교육의 개선방안이 논의되었으며, 공식 돌봄 인력을 대상으로 비공식 돌봄의 가치인 효 의식을 함양시켜야 할 당위성과 함의 등이 언급 되었다. 특히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에서의 효 교육은 공식돌봄 영역에 자리할 수 있는 개인주의, 인종주의, 종교적 배타성 등의 병폐를 극복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Ⅲ.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ISSN
1226-072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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