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예측과 인구구조 안정을 위한 적정출산수준

초록

- 금세기에 들어와 人口의 爆發的 增加는 人口問題를 세계적인 관심사로 대두시켰다. 人口增加를 가져온 要因은 死亡率의 減少로 出生과 死亡의 均衡이 깨어지고 그 幅이 커진 때문이다. 따라서 人口增加를 抑制하기 위해서는 出産力을 統制함으로써 出生率과 死亡率을 동시에 낮은 수준으로 維持할 수밖에 없었다. 政策的으로 出産力 問題는 1960年代 以後 開發途上國에서의 人口膨脹이 經濟開發의 沮害要因으로 대두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人口의 급속한 팽창을 해결하지 않고서는 經濟開發이 不可能하다는 점이 광범위하게 인식되면서 대부분의 開途國이 出産力 調節問題에 政府가 직접 개입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는 1960年 당시 人口增加率이 3%에 달하였다. 이는 23年만에 人口를 2倍로 增加시키는 速度였다. 賦存資源이 부족하고 좁은 국토에 과밀한 인구밀도를 가진 국가로서 第 1次 經濟開發 5個年計劃때부터 家族計劃事業을 經濟開發 計劃에 포함시킨 것도 人口의 爆發的 增加를 抑制하지 않고는 經濟開發을 이룩할 수 없다는 判斷에서였다. 1960年에 6.0名에 이르던 合計出産率은 政府의 持續的인 人口增加抑制政策의 遂行으로 1970年 4.5名, 1980年 2.7名, 그리고 1984年에는 代置出産水準인 2.1名으로 빠르게 低下되었으며, 1987年에는 이 보다 훨씬 낮은 1.6名으로 낮아져 1990年까지 持續되어 왔다. 그러나 1994年 調査에서 合計出産率은 1.75名으로 上昇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하였으나 代置出産水準 以下의 낮은 수준이 持續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