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이동성의 변화 추이

- 통계청 연결자료를 이용하여 1990년부터 2008년까지 우리나라 도시근로자 가구의 소득이동성 변화를 살펴본 결과 90년대 초반에 비해 소득이동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소득이동성의 둔화와 함께 최근들어 빈곤탈출률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 소득재분배정책은 소득이동성의 저하 경향자체를 상쇄시키지는 못하더라도 그것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음. 따라서 재분배정책의 확대와 시장에서의 소득불안 해소를 위한 정책 대응이 이루어져야 할 것임

소득이동성; 도시가계조사; 재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