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사회보장제도 비교연구

초록

- 1990년대에 들어 발생한 동.서독의 통일, 구 소비에트 연방의 해체, 동유렵의 붕괴, 남북한 유엔 동시가입, 한국과 중국의 국교 수립 등 급변하는 국제정치의 변화 속에 한반도의 통일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기대가 높아지고 있으며, 아울러 한국의 북방정책과 통일정책도 과거 어느 때 보다도 적극성을 띄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북한에 관한 연구활동이 학문적으로 이루어 진것은 1960년대 중반 이후라고 할 수 있으며, 1970년대부터는 사회과학 분야를 주축으로 북한연구가 상당히 활기를 띠기 시작하면서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도 증대하게 되었다.